본문 바로가기
유튜브 초보 가이드

유튜브를 시작하는 당신에게 하는 조언

by 유튜브 성공자 2024. 4. 24.
반응형

국내 크리에이터 1만 명의 시대가 왔습니다. 아무런 준비도 없이 유튜버가 되겠다는 각오 하나로 유튜브를 시작하면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될 것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누구나 뛰어들지만, 아무나 성공할 수 없는 유튜브를 시작하기 전 어떤 요소가 필요한지 알아보겠습니다.

 

공부하는 사람

 

어떻게 레드오션을 돌파할 것인가

서점에 가면 사람들의 주요 관심사를 알 수 있습니다. 요즘 베스트셀러 매대에는 억대 연봉 유튜버의 도서와 함께 유튜브를 시작하는 방법을 안내하는 도서들이 많이 보입니다. 아예 유튜브 관련 도서 매대가 따로 있을 정도로 사람달의 관심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만큼 공급자가 늘어났고, 유튜브 시장이 치열해지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유튜버 '한국언니'는 유튜브가 레드오션이 됐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미국 유튜브는 한참 전부터 레드오션이었는데 기존의 유튜버들을 뛰어넘는 신생 유튜버들이 계속 생겨나고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해외 문화 유튜버 중에서 업로드된 영상이 31개뿐인데, 구독자 수가 200만 명을 넘어선 크리에이터가 있습니다. 바로 'Jennelle Eliana'란 이름의 유튜버로, 밴을 타고 세상을 돌아다니는 콘텐츠를 올린 흑인 여성입니다. 집 없이 밴에서 살며, 흰색 뱀을 키우는 독특한 생활을 보여주는 그녀의 첫 번째 영상은 무려 1,000만 회가 넘습니다. 남들과 차별화된 콘셉트로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것입니다. 레드오션이더라도 옆에 치킨집이랑 다르게 자기만의 치킨을 만들면 되는 것입니다. 치킨집이 100개 있어도 내가 하는 치킨집이 제일 맛있으면 사람들은 줄 서서 먹게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똑같은 카테고리를 해도 본인만의 차별화되는 특성이 있어야 합니다. 유튜버 개인의 독특한 개성은 다른 유튜버들과의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영화 리뷰 유튜버 200명이 동시에 영상 200개를 올린다면 시청자들은 그 모든 것을 볼 수 없기 때문에 그중에서 몇 개만 선택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때 다른 영상과 구별되는 유튜버 고유의 색깔이 묻어나는 영상이라야 사람들에게 호기심을 유발하여 선택받을 수 있습니다. 유튜브는 오히려 레드오션이 아니라 블루오션 일수도 있습니다. 아직 시도하지 않은 콘텐츠가 많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먹는 콘텐츠나 요리하는 콘텐츠는 아직 세분화되어있지 않습니다. 한식, 일식, 중식 이렇게 다양하게 영상을 찍는 것입니다. 그리고 지금 유튜브를 제일 많이 보는 연령대가 초등학생인데 5년 뒤, 10년 뒤에는 유튜브의 시청층이 훨씬 다양해지기 때문에 그만큼 기회가 많아질 것입니다. 그렇다면 유튜브를 시작하는 사람들은 무엇을 해야 할까요?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어느 정도 양의 경쟁에 속도를 맞춰야 합니다. 영상의 양의 경쟁에 속도를 맞춘 다음에는 끊임없이 유튜브를 분석해야 합니다. 그다음은 시장을 제대로 분석하는 것입니다. 분석한 뒤에는 무엇을 해야 되는지 정확히 알고 틈새시장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 중요한 것은 '차별화'입니다. 준비 없이 유튜브에 진입하는 사람들은 고전하고 말 것입니다. 차별화 포인트를 분명히 가지고 진입해야 하는 것이 유튜브입니다. 넓은 바다에서 모든 고기를 다 잡으려고 하면 힘듭니다. 좁은 영역에서 독점을 할 수 있는 전략으로 가는 것입니다. 시장을 좁히고 그들에게 꼭 필요한 콘텐츠를 집중적으로 만들어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차별화이고, 브랜딩입니다. 유튜브가 레드오션이 되었다고 해도 자신만의 콘텐츠는 결국 살아남습니다. 단순히 유튜버가 되고 싶다는 생각만으로는 성공할 확률이 희박합니다. 자신만의 확고한 콘텐츠가 있어야 하고, 일주일에 내 아이디어로 3개 정도의 콘텐츠를 만들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참된 지식이 있어야 하고, 경험도 있어야 합니다. 만약 지식과 경험이 없다면 다른 채널을 계속 참고해야 하고, 모방하게 됩니다. 이런 작업은 단기간은 가능해도 장기간은 어렵습니다. 채널을 지속적으로 운영하려면 본인만의 콘텐츠가 가장 중요합니다. 유튜브 레드오션을 돌파하려면 결국 잘하든, 못하든 계속해서 유튜브를 지속할 수 있는 사람만이 살아남는 것입니다.

 

유튜버로서 고려해야 하는 요소

유튜버로서 고려해야 하는 첫 번째 요소는 '수익'입니다. 유튜버는 항상 수익에 대한 불안감을 안고 살아야 합니다. 최근 가장 각광받고 있는 직업은 공무원입니다. 사회가 너무 불안정하다 보니, 안정적인 직장을 갖고 싶은 열망을 갖는 것입니다. 확실히 직장 생활은 나의 근로에 대한 대가가 고정적으로 나오기 때문에 어느 정도 안정성이 보장됩니다. 반면 유튜버의 수익은 매달 변하는 것을 넘어, 매일매일의 수익마저 다릅니다. 다만 그 불안정함이 가진 장점은 수익의 높이 제한 또한 없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요즘 유튜브의 정책이 바뀌거나, 크리에이터의 부주의로 채널이 삭제되는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정말 열심히 노력해서 올려놓은 채널이 한순간에 무너진다면, 그 높이만큼의 충격이 따를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유튜브를 통해 쌓은 인지도를 활용해 미리 그 위험을 대비해야 합니다. 출판사를 통해 도서를 출간할 수도 있고 기업에 강연이나 컨설팅을 나가는 등의 기회를 만들어 수익처를 다양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튜버로서 고려해야 하는 두 번째 요소는 '사람들과의 소통'입니다. 유튜버라는 직업은 남들에게 자신의 이야기를 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크리에이터는 유튜브 덕분에 영상이라는 창작 도구를 활용해 자신의 이야기를 사람들에게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목소리를 낼 수 있는 소통 창구가 생겨 좋은 일이기도 하지만, 때로는 불편한 상황이 생기기도 합니다. 사람들의 의견과 악성 댓글 또한 견뎌내야 합니다. 세 번째 요소는 '불평등과 평등'에 관련된 것입니다. 유튜브의 제일 큰 장점은 기회가 평등하다는 것입니다. 누구나 채널을 만들고 영상을 올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나 직장에는 보이지 않는 장벽이 있습니다. 성공을 가로막는 장애물은 학력이 되기도 하고, 때로는 인맥이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유튜브에는 그런 장벽이 없습니다. 심지어 유튜브는 크리에이터의 나이 제한도 없습니다. 유튜브는 누구에게나 평등하기 때문에 자신의 역량을 표출하는 데 가장 최고의 플랫폼입니다. 네 번째 요소는 '자유와 자유가 가져다주는 책임'에 관련된 것입니다. 본인이 하고 싶은 대로 일하고, 돈을 많이 벌어서 여유 시간을 즐기고 싶다면 유튜버만 한 직업이 없습니다. 유튜브를 하면 자기가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장소에서 일할 수 있습니다. 다만 그 자유를 잘못 누렸을 때의 책임 또한 자신에게 있음을 명심해야 합니다. 또한 그 자유 때문에 일과 삶의 균형이 무너지는 경우가 없게 자신을 잘 관리해야 합니다. 크리에이터의 장점은 시간, 공간에 제약이 없이 일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런데 제약이 없다 보니 항상 조회 수와 댓글을 체크하고, 어디에 있든지 계속 일을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일과 개인 생활의 경계가 무너지는 것입니다. 내게 주어진 자유를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따라 그 자유의 힘은 완전히 달라집니다. 자유라는 시간을 잘 활용해 창의력을 발휘하는 데 쓰도록 해야 합니다. 유튜버로서 고려해야 하는 다섯 번째 요소는 '성취감'에 대한 것입니다. 직장에서는 아무리 하고 싶은 일이라 하더라도 내 것이 아닙니다. 유튜브와 직장의 차이는 결국 '내 일이냐, 아니냐'인 것입니다. 회사에서 일을 하면 생활이 안정되고, 여러 가지 혜택이 있지만 명확히 말해서 나의 일은 아닙니다. 유튜브를 하게 되면 수익을 떠나서 나만의 콘텐츠가 하나하나 쌓이는 성취감이 무엇인지 알게 될 것입니다. 마치 그것은 가수, 작곡가들이 앨범을 낸 기분과 비슷하고, 작가들이 도서를 출간한 기분과 흡사할 것입니다. 세상에 완벽한 직업은 없습니다. 유튜버가 되기 전 열정을 쏟을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스스로에게 물어볼 필요가 있습니다.

 

유튜브 플랫폼에서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4가지

유튜브 플랫폼에서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첫 번째 항목은 '성실성'입니다. 아직 유튜브 시장에 전문가는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노력이 차지하는 부분이 상당히 큽니다. 성공한 유튜버의 공통점은 성실하게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두 번째는 '캐릭터 개발'입니다. 본인만의 색깔이 곧 구독자가 채널을 선택하는 경쟁력이 됩니다. 자신의 색깔을 만들기 위해서는 스스로 나 자신을 잘 아는 것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내가 어떤 사람이고, 내 매력을 어떻게 표현을 할 것인가 고민하고 개발해야 합니다. 유튜브 플랫폼에서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세 번째 항목은 '콘텐츠의 차별화'입니다. 앞으로 유튜브 플랫폼의 경쟁은 더 심해질 것입니다. 이 경쟁 속에서 '나는 어떤 부분을 차별화시킬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 고민해야 합니다. 이 모든 조건을 채웠다면 마지막으로 필요한 것은 '인내심'입니다. 조급해하지 말고 기다릴 줄 아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내 콘텐츠가 언제 뜰지 아무도 모릅니다. 그걸 믿고 기다려줘야 합니다. 어느 정도의 고집과 인내가 필요한 직업이 바로 '유튜버'입니다. 결과가 안 나오는데도 시간과 정성을 쏟아서 얼마나 꾸준히 할 수 있을 것인가? 마지막에는 꾸준하게 한 사람만이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위에서 말한 네 가지 조건만 형성되면 유튜브는 여러분을 성장시키는 날개가 되어 줄 것입니다. 유튜브가 다른 일과 구별되는 한 가지는 피드백이 굉장히 빠르다는 것입니다. 추상적인 결과가 아니라 클릭률, 조회 수, 시청 시간 등으로 아주 정확하게 수치화되어서 나옵니다. 유튜버 자신이 만든 결과물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것입니다. 그때마다 자신의 콘텐츠를 냉철하게 분석하고, 다음번에는 더 나은 영상을 만들어야 합니다. 또, 자신이 크리에이터라면 자기 생각에 갇혀 있으면 안 됩니다. 나를 좋아해서 구독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줘야 합니다. 내가 만든 콘텐츠들이 어쩌면 유튜버가 하고 싶은 말만 가득 담은 지루한 영상은 아니었는지 늘 생각해야 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유튜브란 플랫폼에서 성공했다면, 그때 고민해야 할 것은 유튜브라는 플랫폼을 어떻게 벗어날 것인가에 대한 고민입니다. 영원한 것은 없기 때문입니다. 언젠가 유튜브도 사람들의 눈에서 멀어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유튜브 세상에서 정점을 차지한 사람은 역설적으로 유튜브 플랫폼의 한계를 벗어나야 합니다. 자기만의 아덴티티를 가지고 어떻게 대중 앞에 설 것인가에 대해 고민하는 것이 마지막 단계입니다. 프로 게이머 페이커는 "나에 대한 평가는 내가 가장 정확하다. 누구도 나에게 답을 주지 않는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처럼 자신에 대한 정답은 스스로 찾는 것이지, 남들이 주는 도움을 받아선 결코 성장할 수 없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부딪히는 문제에 대해 누군가 정답을 내려줬으면 하지만, 그런 것은 세상에 없습니다. 남들이 알려주는 정답이 내게는 오답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수많은 시행착오를 통해 유튜브는 여러분을 진정한 크리에이터로 만들어 줄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