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나가는 유튜버들의 패턴에는 몇 가지 법칙이 있습니다. 무작정 영상을 업로드한다고 조회 수가 나오고, 수익이 나오는 것이 아닌 것은 여러분도 알고 계실 겁니다. 유튜버로 성공하기 위한 첫 단계, 그 비밀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조회 수가 몰리는 유튜브 시간대
유튜브의 세계에서 영상의 질과 더불어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영상 업로드 시간대'입니다. 언제 영상을 업로드하는 것이 좋을지 정답을 찾는 것은 생각보다 쉽습니다. 사람들이 언제, 어디에서 유튜브를 많이 보는지 생활 패턴을 분석해 보면 됩니다. 유튜브 시청이 몰리는 시간대는 당연히 '출퇴근 시간대'입니다. 당연히 업로드 시간은 국가별로도 달라야 합니다. 미국 구독자가 많은 유튜버 '한국언니'는 업로드 시간이 오전 8시입니다. 그때가 미국 시각으로 저녁 퇴근 시간대이기 때문입니다. 업로드할 때 시간대만 고려하면 되는 걸까? 요일은 언제로 하는 것이 좋을까? 테크 유튜버 '양품생활'은 수요일과 금요일 사이에는 영상을 게재하지 않는 편이라고 합니다. 쇼핑에 대한 니즈가 제일 많을 때가 토요일부터 화요일까지이기 때문입니다. 키즈 크리에이터 '프리티에스터'는 평일과 주말의 조회 수가 다르다고 합니다. 당연히 학생들이 학교를 안 가는 주말에 조회 수가 많이 나와 주말에 영상을 더 많이 업로드한다고 합니다. 영상을 올리는 시간을 정해놓지 않은 유튜버도 있지만, 사람들이 자는 시간은 피한다고 합니다. 시간을 정해서 영상을 올릴 때 참고하면 좋을 팁이 있습니다. 유튜브는 영상이 올라가면 구독자들이 알람을 받아볼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그 알람 설정은 한꺼번에 많은 사람들에게 똑같은 시각에 알람이 울리지 않는다고 합니다. 순차적으로 알람이 가기 때문입니다. 만약 9시 정각이 영상을 업로드하는 시각이라면 8시 45분쯤에 영상을 올리는 것이 좋습니다. 업로드 시간을 정하는 마지막 기준은 구독자 수입니다. 유튜브의 영상 트래픽이 제일 높은 시간대는 저녁 8~12시 사이입니다. 그런데 많은 유튜버들은 그 시간대보다 조금 빠르게 영상을 올립니다. 그 이유는 저녁 8~12시는 경쟁이 너무 치열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구독자수가 많다면 처음부터 트래픽이 가장 높은 시간대에 영상을 업로드하는 것이 유리할 수도 있습니다. 영상을 올리자마자 2시간 이내에 얼마나 조회 수가 올라갔는가가 중요한 기준이기 때문입니다. 초보 유튜버라면 간과하기 쉬운 영상 업로드 시간에도 참고해야 할 수많은 지표가 있습니다. 유튜브 측에서도 영상을 처음 업로드할 때 가장 많이 노출해 주기 때문에 이 효과를 최대한 누리려면 시간대를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중에 시간이 지나서 영상이 뜰 수도 있지만, 처음 노출해 줄 때의 타이밍을 놓쳤다면 이후의 많은 조회 수를 노리기는 쉽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영상의 조회 수를 높이기 위해 광고를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페이북과 달리 유튜브는 가급적이면 광고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유튜브는 광고 비용이 비싼 편일 뿐만 아니라 투자 대비 효과가 좋지 않기 때문입니다. 광고를 해서 일시적으로 구독자수를 늘릴 수는 있지만, 실질적인 조회 수로 연결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광고 없이 자발적으로 채널에 들어오는 사람이 더 충성도가 높은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또한 단순히 광고를 해서 구독자 수를 늘리는 것은 장기적으로 봤을 때 채널에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구독을 누르지 않는 사람들 심리 돌파법
유튜브 수익 창출 기준은 1년 이내에 구독자 1,000명 이상, 연간 총 시청시간 4,000시간 이상입니다. 유튜브 수익 창출의 가장 기본 요건이라고 할 수 있는 구독자 1,000명은 어떻게 만들까요? 첫 번째 방법은 채널의 주제에 맞는 카페, SNS 등에 가입해서 댓글을 달면서 유튜브 채널 링크를 노출시키는 것입니다. 구독자들이 알아서 찾아와 주길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내 콘텐츠를 좋아할 만한 구독자들이 있을 법한 커뮤니티에 가서 내 콘텐츠를 보여줘야 합니다. 유튜브가 알아서 여러분의 영상을 홍보해 줄 거라고 안일하게 생각하고 있으면 안 됩니다. 왜냐하면 유튜브가 영상을 노출해 주는 판단 기준은 구독자 수이기 때문입니다. 구독자 수가 커지면 커질수록 내 영상이 뜰 수 있는 확률도 높아지게 마련입니다. 유튜브는 사람이 아니기 때문에 내가 얼마나 많은 노력을 했는지의 과정을 보여주지 않습니다. '이 유튜버가 얼마나 많은 구독자수를 가지고 있는가'가 판단의 기준이 될 뿐입니다. 구독자 층이 많을수록 유튜브에서 영상을 노출할 수 있는 힘도 커진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합니다. 두 번째 방법은 이벤트를 통해 선물을 주는 것입니다. 유명 유튜버 '리뷰부엉이'는 그 혜택을 보았습니다. 이벤트를 통해 구독자수를 늘리는 것입니다. 단, 유의해야 할 점은 선물을 받기 위해서 구독만 해놓고 영상을 안 보는 의미 없는 유령 구독자가 생길 수 있습니다. 구독을 하게 했으면 그다음은 양질의 영상을 올려 계속 시청하게 하는 것은 여러분의 몫입니다. 참고로 유튜브 또한 유튜버들을 위한 이벤트를 하고 있습니다. 유튜브 알고리즘이상 구독자가 100명, 1,000명, 1만 명이 되었을 때 그때마다 영상을 좀 더 노출시켜 줍니다. 이 시기에 맞춰 자신의 특별 기획 영상을 올리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구독을 누르게 하는 세 번째 방법은 팬들과 소통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운동 관련 동영상을 올리는 유튜버라면 관련 영상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유튜버가 어떤 사람인지, 어떻게 다이어트를 시작하게 되었는지, 어떻게 운동을 해왔는지 등의 영상을 올리는 것입니다. 채널의 주인공인 유튜버가 어떤 사람인지 보여주는 것도 구독을 누르게 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팬들과의 소통을 위해 생방송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구독을 누르게 하는 비결은 크리에이터 자체의 매력에 있으니 이를 적절히 활용해야 합니다. 구독을 누르게 하는 다른 방법으로는 초기일수록 꾸준히 많은 영상을 올리는 것입니다. 유튜브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일수록 많은 영상을 올려야 합니다. 어떤 영상이 조회 수가 많이 나올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혹시 한 영상으로 인해 구독자가 확 올랐다면, 그 속도를 늦추면 안 됩니다. 그리고 현재 내 구독자만을 위한 콘텐츠를 만들면 안 됩니다. 지금 내 채널을 구독하고 있는 사람보다 구독자가 아닌 사람이 훨씬 많기 때문입니다. 구독 여부에 상관없이 볼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어야 새로운 구독자를 얻을 수 있습니다.
유튜브 알고리즘을 이용하는 방법
많은 사람들에게 추천되는 인기 동영상이 되는 기준은 무엇일까요? 바로 유튜브가 영상을 노출해 줬을 때의 '클릭률'과 콘텐츠의 퀄리티라고 할 수 있는 '시청 지속 시간'입니다. 유튜브의 알고리즘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시청 시간입니다. 시청자는 재미가 없으면 10분짜리 영상이나, 1시간짜리 영상이나 똑같이 1분 만에 나가버립니다. 그럼 시청 시간이 줄어들고 추천 동영상에 뜨지 않습니다. 영상을 잘 만들었고 좋은 영상이라면 끝까지 볼 가능성이 높고, 그런 영상은 유튜브 알고리즘이 추천 동영상으로 퍼뜨려주는 원리입니다. 그래서 시청자들이 영상을 보는 도중에 나가지 않도록 머리를 써야 합니다. 사람들이 좋아하거나 궁금할 만한 아이템을 선택하고, 그 영상을 통해 전달하려는 주제나 메시지가 있어야 합니다. 영상의 주제가 없으면 조회 수가 낮습니다. 예를 들어 '한가로운 어느 날 오후의 일상'이라는 영상을 올리면 주제도 없고, 궁금해하는 사람도 없으니 조회 수가 안 나올 수밖에 없습니다. 좋은 아이템과 더불어 어떤 메시지를 줄 것인가도 고민해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유튜브 알고리즘을 이용하려면 시의성을 고려해서 영상을 찍어야 합니다. 유튜브는 워낙 트렌드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플랫폼이기 때문에 시의성이 중요한 요소입니다. 또한 검색 엔진의 기능까지 하고 있어 지금 유행하고 있는 아이템을 선택하여 나만의 색깔을 입힌다면 조회 수는 어느 정도 보장됩니다. 반대로 차별화되는 희소성 있는 콘텐츠를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남들이 생각하지 못하는 콘텐츠는 조회 수를 보장해 주는 보증 수표입니다. 또한, 자신의 채널에서 뜨는 콘텐츠를 분석해야 합니다. 분석할 때 중요한 것은 내가 하고 싶은 콘텐츠가 아니라, 남이 좋아하는 콘텐츠를 중점적으로 봐야 한다는 것입니다. 내가 잘할 수 있는 것과 남이 좋아하는 것을 적절히 잘 섞어야 합니다. 이것이 가장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일반적으로 성장이 안 된 채너를 분석해 보면 대부분 유튜버 본인만 재밌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재미를 시청자들에게 확장시키는 시점부터 조회 수가 오르기 시작합니다. 마지막으로 자신의 채널을 카멜레온처럼 다채롭게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초보 유튜버는 우선 낚싯대를 많이 걸자는 마인드를 가져야 합니다. 최대한 영상을 많이 만들어서 업로드해 보고 반응이 오는 게 있으면 그걸 토대로 확장해나가야 합니다. 유튜브 알고리즘을 타고 인기 동영상에 올라가고 싶다면, 유튜버의 관점이 아니라 시청자의 관점에서 좋아할 만한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 잘 나가는 유튜버들의 공통된 의견입니다. 또한 조회 수가 많이 나온 영상이 있다면 '이건 왜 인기가 있었을까?' 유입 키워드를 찾아보고, 자극적인 썸네일도 만들어보고, 제목 텍스트 길이가 어느 정도가 적당한지 테스트도 해보고, 업로드 시간은 언제로 하는 게 좋은지 여러 가지 경험을 토대로 자신만의 색깔을 찾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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