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를 운영하기 위해 콘텐츠를 정하고 영상을 올리기 시작했다면, 누구나 시청자가 방문하기를 원할 것입니다. 유튜브 시청자를 많이 끌어들이고 오랫동안 머물게 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시청자 기하급수적으로 늘이는 방법
유튜브 시청자를 늘리기 위한 방법으로 크리에이터들과의 컬래버레이션을 추천합니다. 현명한 인플루언서들은 편히 앉아 결과만을 바라지 않습니다. 그들은 영향력 있는 관계를 구축하고 협업을 추진하기 위해 주도적으로 행동합니다. 사람들이 신뢰하고 좋아하는 사람이 여러분을 언급하는 것만큼 사람들의 이목을 끌 만한 좋은 방법도 없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협업이야말로 전파력이 높은 영상 다음으로 시청자 수를 빠르게 늘릴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잠재적 협업을 고려할 때 상대의 콘텐츠와 가치에 익숙해지십시오. 과거 영상을 살피고 소셜미디어의 반응도 살펴보고 시청자층을 평가하십시오. 상대의 유튜브 채널을 살펴보고 협업 작업을 여러 차례 했다면, 함께 콜라보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집니다. 이제 막 채널을 운영하기 시작했고 아직 구독자수도 많지 않은 여러분과 누가, 왜, 협업하려고 하겠는가? 생각하겠지만 초보 유튜버가 협업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비록 여러분이 잘 알려지지 않았다고 해도 크리에이터들은 자신의 채널에 기여할 수 있는 사람을 좋아합니다. 유명 크리에이터들은 종종 원하는 콘텐츠를 모두 제작할 시간을 내기가 힘듭니다. 촬영 준비, 영상 편집 등의 업무를 도와준다면 여러분의 구독자수가 적더라도 상대에게 여러분과 협업할 좋은 이유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또한 여러분에게는 협업 상대의 콘텐츠가 제공해 줄 수 없는 특별한 기술이나 지식, 경험, 권위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유튜버에게 참신한 아이디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채널을 오랫동안 운영한 크리에이터라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떠올리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알고 있습니다. 새로 시작한 유튜버는 그들의 채널에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공해 이미 유명해진 채널이 타성에 빠지지 않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협업 상대자에게 기술적 지원을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전업 유튜버라도 해서 모든 도구를 다 활용할 줄 안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많은 유명 유튜버가 사용하기 쉬운 간편한 카메라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초보 유튜버들도 협업 상대를 찾아 시청자수를 늘릴 수 있습니다. 내 유튜브 시청자를 늘리기 위해 협업을 결정했다면, 협업하고 싶은 유튜버들의 목록을 작성하고 주기적으로 연락을 취할 것을 추천합니다. 특히 자신의 채널과 비슷한 정도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사람일수록 긍정적으로 응답할 확률이 높습니다. 협업을 위해 다른 사람들에게 연락을 취하면서 자주 범하는 실수는 너무 자기 자신에게 초점을 맞추는 것입니다. 자신에게 돌아오는 혜택이 무엇인지 생각하기보다 상대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지에 초점을 맞추면 협업의 성공률이 높아집니다. 또한 이벤트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유튜브상에서 비드콘, 플레이리스트 라이브, CVX Live, 비드서빗, 비디오 마케팅 월드, 클레머콘 등의 라이브 이벤트는 계속해서 인기를 얻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행사 참석을 통해 구축한 인맥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향후 협업을 위한 발판으로 사용하십시오. 자신과 직접 연관이 없는 분야의 이벤트라도 가급적 참석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새로운 사람들과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이를 통해 다양한 협업 대상자를 찾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협업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연락을 취하는 방법은 이메일보다 트위터, 인스타그램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플랫폼은 누구와도 소통할 수 있고 우리가 즐겨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인스타그램 디렉트 메시지는 꽤 효과적인 수단입니다. 협업하기 좋은 대상은 여러분의 분야와 어느 정도 유사성을 지니고 있어야 합니다. 단순히 유명하다는 이유만으로 다른 유튜버와 협업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서로의 시청자층이 일치하지 않으면 협업을 하더라도 여러분의 콘텐츠가 제대로 노출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여러분과 협업이 가능할 것이라고 예상되는 채널의 시청자층이 가지고 있는 일반적인 관심사와 라이프스타일을 생각해 협업 대상을 선정하십시오. 잠재적 협업 대상과 여러분이 운영하는 채널의 초점은 다를 수 있어도, 상대의 시청자는 여러분의 콘텐츠를 흥미롭고 의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소셜미디어를 활용하는 방법
단언컨대 유튜브 시청자를 늘이기 위해 소셜미디어를 이용하는 것은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여러분은 하루에 몇 번이나 핸드폰을 꺼내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SNS의 알림을 확인합니까? 타임지 기사에 따르면 미국인들은 하루에 80억 회 이상 스마트폰을 확인하며, 줄잡아 그중 50% 정도는 소셜미디어 플랫폼에 머무르는 데 사용된다고 합니다. 이렇기에 영상을 활용하는 인플루언서로서 여러분은 의미 있는 콘텐츠를 전략적으로 제작해 사람들에게 다가가야 합니다. 소셜미디어를 주기적으로 활용하고 있지 않다면 여러분뿐만 아니라 여러분의 유튜브 채널 또한 좋은 기회를 놓치는 것입니다. 소셜미디어를 활용해 콘텐츠를 홍보하는데 시간을 투자해야 합니다. 이런 전략은 유튜브 영상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소셜미디어를 통해 흘러들어온 여러분의 팬층이 댓글을 달고 참여하면 유튜브 알고리즘은 참여도가 높은 영상을 인식하여 점점 더 많이 노출시키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알고리즘을 통해 조회 수는 급증하고 더 많은 사람들이 해당 콘텐츠를 찾을 수 있게 됩니다. 소셜미디어를 활용하는 것이 때로는 다른 전략을 사용하는 것보다 유튜브의 성공을 좌우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외부 플랫폼에서 형성된 영향력을 유튜브 내 알고리즘이 간파하기 때문입니다. 소셜미디어에 모인 사람들은 유튜브로 보낼 만큼의 영향력을 형성하면 유튜브 알고리즘은 여러분의 영상 홍보에 더 큰 도움을 줄 것입니다. 유튜브 시청자를 늘이기 위해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과 같은 플랫폼을 추천합니다. 대부분의 시청자가 이러한 플랫폼을 사용하기 때문에 거의 모든 채널에 기회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여러분의 채널이 어떤 분야에 관한 것이든 이러한 플랫폼을 등한시하지 않길 바랍니다. 이제 막 유튜브를 시작한 단계라면 사람들과 교류하기 위해 이미 사용하고 있는 플랫폼이 무엇인지 생각해봐야 합니다. 여러분이 관심 분야에 대한 채널을 만들고 있다면, 여러분은 이미 특정 소셜미디어 플랫폼에서 몇몇 인플루언서들을 팔로우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들이 해당 플랫폼에서 시청자를 끌어 모을 수 있다면 여러분도 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는 플랫폼을 시작점으로 삼아 시청자층을 형성해 가면 됩니다. 여러분의 가장 좋아하는 SNS 플랫폼을 골라 그곳에서 여러분의 유튜브 채널과 관련된 양질의 영상 콘텐츠를 올려 사람들과 교류하십시오. 대부분의 소셜미디어가 영상 콘텐츠로 전환됐기 때문에 이를 활용하는 것은 그 어느 때보다 쉬울 것입니다. 여러분은 유튜브에 영상 콘텐츠를 제작해 올리기 때문에 동시에 다른 소셜미디어 플랫폼을 위한 영상 콘텐츠도 수월하게 만들 수 있다는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만의 스토리를 만드는 법을 배우고 각 플랫폼에 적합한 콘텐츠를 만들도록 해야 합니다. 많은 크리에이터가 범하는 실수 중 하나는 유튜브용 영상을 제작하고, 이 영상을 다른 소셜미디어 플랫폼에도 동일하게 올리는 것입니다. 각 소셜미디어 플랫폼은 저마다의 특성이 있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같은 방식으로 접근해서는 안된다는 말입니다. 사용하고자 하는 플랫폼의 드레스코드를 파악해야 합니다. 여러 소셜미디어를 동시에 작업하면서 꾸준함을 유지하기란 매우 어려울 수 있으므로, 두 개 정도의 플랫폼을 선정해 활용하십시오. 구글 검색창에 '인스타그램 활용 모범 사례' 혹은 '인스타그램 사업에 활용하는 법' 등을 검색하면 수많은 팁을 얻을 수 있습니다. 현명한 인플루언서들은 소셜미디어를 활용해 영향력을 키우고 다변화합니다.
트렌드 활용법
유튜브 시청자를 끌어들이기 위한 방법으로 트렌드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트렌드는 사람들의 관심을 끌게 되면 인터넷상으로 걷잡을 수 없이 퍼져 나갑니다. 예를 들어 피젯 스피너, 허버보드 같은 인기 제품도 트렌드의 일종입니다. 똑똑한 인플루언서들은 트렌드를 바탕으로 콘텐츠를 만들거나 제품 리뷰를 하고, 제휴 마케팅을 통해 수익을 창출합니다. 시사문제에 대한 가십거리도 트렌드가 될 수 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유명하고 오랜 기간 활동한 유튜버 중 한 명인 필립 데프랑코는 유튜브를 처음 시작했을 때부터 이 트렌드를 활용했습니다. 필립의 채널에는 다양한 뉴스와 오늘의 주제라는 콘텐츠가 올라옵니다. 그리고 그 주제대 대해 이야기하면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합니다. 워낙 인기 있는 주제를 다루다 보니 채널을 구독하지 않는 사람들도 필립의 영상을 검색합니다. 필립은 이 단순한 전략을 통해 500만 명 이상의 구독자를 보유하게 되었고, 그의 영상은 20억 뷰 이상의 조회 수를 기록했습니다. 마지막으로 트렌드를 활용하여 내 유튜브 채널의 시청자를 끌어들이는 방법은 여러분의 속한 업계와 관련 있는 사건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2017년 삼성은 갤럭시노트 7 폭발 문제로 큰 곤욕을 치렀습니다. 갤럭시 노트 7은 한때 항공기 반입이 금지되기도 했습니다. 삼성에게는 끔찍한 일이었지만 테크 분야의 똑똑한 인플루언서들은 관련 해설 영상이나 코미디 영상을 제작하여 자신들의 영상이 이 사건만큼이나 빠르게 알려지고 공유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ALS 아이스 버킷 챌린지의 경우 출시 배경이나 업계, 주제, 직종에 관계없이 거의 모든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이 참여했습니다. 아이스 버킷 챌린지는 중요한 문제에 대한 인식을 증진시켰을 뿐만 아니라, 얼음장같이 차가운 물을 머리에 뒤집어쓰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에 충분했습니다. 기업가에서 연예인, 뮤지션, 가정주부에 이르기까지 너 나 할 것 없이 많은 사람들이 참여했습니다. 여러분이 매우 전문적인 산업에 종사하고 있더라도 이러한 문화적 트렌드에 참여하는 것을 고려해보아야 합니다. 비즈니스는 결국 사람과 사람이 더불어 만들어내는 것임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아이스 버킷 챌린지 같은 트렌드가 좋은 이유는 워낙 유행하는 트렌드여서 어떤 채널에서 도전해도 이상할 것이 없다는 점입니다. 챌린지가 채널 주제와 맞지 않는다고 해도 인간적은 유대를 형성하고 더 큰 문화를 즐길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트렌드를 활용하여 유튜브 시청자를 끌어들이는 또 다른 방법은 유행하는 노래나 대중문화에서 주목할 만한 장면들을 다루는 것입니다. 인기 있는 인플루언서에 관한 콘텐츠를 만드는 것도 트렌드를 활용하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평소 제작하던 콘텐츠에 트렌드를 담아낼 방법을 끊임없이 찾아보아야 합니다. 새로운 트렌드가 대중문화에 녹아들 때마다 '어떻게 하면 내 브랜드를 유지하면서 이 트렌드를 활용할 수 있을까?'라고 자문해 보십시오. 유튜브에서 어떤 영상이 인기 있는지 알고 싶다면 'youtube.com/trending'을 참고하면 여러분의 콘텐츠에 활용할 수 있는 트렌드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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