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시작을 망설이시나요? 초반에 느끼는 두려움과 걱정을 극복하는 유일한 방법은 그냥 시작하는 것입니다. 오늘 처음 유튜브를 시작하는 당신을 위해 콘텐츠 선정방법, 시청자를 사로잡는 방법, 초보자가 흔히 하는 실수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콘텐츠 선정방법
유튜브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은 콘텐츠 선정일 것입니다. 채널이 무엇에 관한 것이어야 하는지, 유튜브를 하는 목적이 무엇이어야 하는지 잘 모르기 때문입니다. 유튜브 콘텐츠를 선정하는 방법은 열정, 능숙함, 수익성을 아우를 수 있는 무언가를 기반으로 생각해 볼 것을 추천합니다. 마이클 하이야트는 저서 "세상과 타협하지 않고 진짜 나로 살기 위한 인생 계획"에서 열정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그는 "자신이 무엇에 대해 열정을 느끼는지 알기 위해서는 아무런 대가가 없어도 기꺼이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스스로에게 물어보라"라고 말했습니다. '흥미를 자극하는 일시적은 관심이 아니라, 자신이 진정으로 믿고 소중하게 여기는 것은 무엇인가'에 대해 생각해 봐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를 곰곰이 생각해 봐야 하는 이유는 유튜브는 단거리 달리기가 아니라 마라톤처럼 장기적은 관점을 가지고 달려야 하는 여정과 닮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분명 고된 작업입니다. 하지만 자신의 채널에 대한 깊은 애정과 열정이 없다면 유튜브에서 영향력을 형성해 나가는 동안 겪는 기복의 순간에 자발적은 동기를 지속시키기 어려울 것입니다. 유튜브 콘텐츠를 선정하는 두 번째 방법은 열정으로 가득 차 있더라도 이것만으로는 부족합니다. 능숙함도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거의 50만 명의 팔로어를 보유하고 있는 '가드닝'(정원 가꾸기) 유튜버 존 코 흘러는 비료화 처리, 화단 만들기, 즙 짜기, 샐러드 섭취 등 가드닝에 단순희 열정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오랜 시간 동안 자신의 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키워왔습니다. 가드닝에 대한 모든 것을 학습하고 훈련한 것입니다. 그는 열정과 능숙함을 겸비하여 유튜브에 이익을 낼 수 있는 수단과 함께 승승장구하고 있습니다. 유튜브 콘텐츠 선정 시 생각해 봐야 할 것은 수익성입니다. 수익화를 위해서는 자신이 선택한 분야에 맞는 시장이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열정과 능력은 있는데 시장이 없다면 취미밖에 되지 않습니다. 반면, 자신의 분야에 대한 지식도 있고 시장도 있는데 열정이 없다면 향후 자신의 성공을 싫어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시장도 있고 열정도 있는데 아직 숙련도가 떨어진다면 아마도 성공하긴 어려울 것입니다. 그렇다고 여러분이 세상에서 가장 박학다식한 사람이어야 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자신이 선택한 분야에서 저명한 전문가이거나, 그 분야에 대한 학위가 있어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자신이 알고 있는 것, 다른 사람들이 알았으면 하는 것을 자신의 진실된 관점에서 공유하고 거기서부터 성장해 나가면 됩니다. 열정과 능숙함, 수익성을 결합하여 틈새시장을 발견한다면 궁극적 목표에 한 발짝 가까워질 것입니다. 유튜브 콘텐츠를 선정하는 네 번째 방법은 대상이 누구인가를 정하는 것입니다. "누구를 위한 콘텐츠인가?"라는 질문에 "모두"라고 말하는 것은 잘못된 대답입니다. 이것은 실패로 향하는 지름길입니다. 모두를 타깃으로 삼는다면 결국 그 누구에게도 닿지 못하게 될 것입니다. 대상이 누구인지 정했다면 그들의 취미는 무엇인가? 그들의 관심사는 무엇인가? 국적은 어디인가? 직관적으로 이해되지 않을 수 있지만, 유튜브에서의 성공을 이루기 위해 중요한 것은 타깃층을 좁히는 것입니다. 실제로 초반 타깃층이 작을수록 더 빨리 성장하는 양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자신과 관심사를 공유하는 특정 사람들을 대상으로 콘텐츠를 선정해야 합니다. 그들이 여러분의 콘텐츠에 관심을 보일 것이기 때문입니다.
시청자를 사로잡는 방법
내 유튜브로 흘러들어온 시청자를 사로잡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시청자를 사로잡는 방법 중 하나의 예시는 "매주 올라오는 신선한 레시피 영상을 놓치지 않기 위해 구독 누르는 것도 잊지 마세요!" 이런 식으로 단순히 한 개의 영상을 보고 나가버리는 것을 막고 다음에도 내 유튜브를 다시 방문해야 하는 합당한 이유를 제시하는 것입니다. 유튜브가 TV나 영화와 같은 전통적인 대중 매체와 차별화되는 이유는 바로 시청자와 소통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시청자들은 모든 동영상에 대한 직접적인 피드백 겸 의견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게시물에 대해 비평하고 칭찬하고 건의할 수 있다는 점이 묘미인 것입니다. 따라서 모든 시청자들의 의견에 반응한다면 시청자들을 사로잡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자연스럽게 시청자들에 의해 커뮤니티가 형성되게 됩니다. 형성된 커뮤니티를 통해 더 많은 시청자들을 모을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동영상에 댓글과 소통이 많으면 유튜브 알고리즘이 이를 포착해 해당 동영상이 더 유의미한 것처럼 인식하게 됩니다. 따라서 검색 결과에서도 여러분의 동영상이 우위를 차지하게 됩니다. 시청자들과 더욱 깊게 교류하여 사로잡길 원한다면 직접 메시지를 보내거나 영상을 통해 응답할 수도 있습니다. 깊이 있는 관계는 중요합니다. 시청자들은 직접적인 교류를 실제 동영상 콘텐츠만큼은 아니더라도 매우 소중하게 생각합니다. 유튜브를 시작한 당신은 커뮤니티와 어떻게 의미 있는 교류를 이어갈 수 있을지 항상 고민해야 합니다. 그렇게 하다 보면 결국 성공에 이르게 됩니다. 커뮤니티를 구축하고 육성해 나간다면 신뢰를 쌓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신뢰를 바탕으로 시청자들과 활발한 교류를 하기 시작한다면, 이는 결국 소득으로 이어집니다. 내 유튜브의 시청자를 사로잡는 방법은 처음 업로드하는 영상부터 시청자의 참여를 유도하는 것입니다. 유튜브를 전업으로 삼거나, 개인 브랜드로 만들기 위해 많은 시청자가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참여도가 높은 진정한 팬만 있으면 됩니다. 워싱턴 시애틀에서 열리는 연례행사인 브이로거 박람회의 창시자인 크리스 피릴로는 "커뮤니티의 크기는 교류의 깊이보다 중요하지 않다"라고 말한 바 있습니다. 이와 비슷한 얘기를 켈리가 쓴 기사에서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는 "성공적인 클리에이터가 되기 위해 수백 달러 혹은 수백 명의 고객, 클라이언트, 팬은 필요하지 않다. 공예가, 사진가, 음악가, 디자이너, 작가, 애니메이터, 앱 개발자, 사업가, 발명가로 살아가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오직 1천 명의 진정한 팬뿐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켈리의 말을 실제로 계산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매년 한 명의 팬으로부터 평균 100달러의 수익을 거두기 위해서는 충분한 양의 콘텐츠를 제작해야 합니다. 새로운 팬을 찾는 것보다 기존의 팬들에게 더 많은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 훨씬 수월합니다. 그들과 직접적인 관계를 형성해 그들을 통해 수익을 거둘 수 있어야 합니다. 그렇게 된다면 각 팬으로부터 100달러를 온전히 받을 수 있게 됩니다. 그렇다면, 연간 10만 달러를 벌기 위해 1,000명의 팬만 있으면 됩니다. 특히 갓 시작한 유튜브를 시작한 단계라면 1,000명의 팬을 모으는 것이 100만 명을 목표로 삼는 것보다 훨씬 쉽습니다. 하루에 한 명의 팬만 만들 수 있다면 몇 년 안에 1,000명은 모을 수 있습니다. 시청자와 신뢰를 쌓으면서 진정 팬으로 구성된 커뮤니티를 구축한다면 지속적인 수입원이 될 것입니다.
초보자의 실수
흔히 초보 유튜버들이 하는 실수가 구독자가 0명에서 시작한다고 처음부터 낙담하는 것입니다. 어떻게 무에서 유를 만들 수 있을까? 사실 따지고 보면 누구나 다 구독자 0명에서 시작합니다. 먼저 이미 알고 있는 친구, 가족, 지인, 동료들부터 초대해 보십시오. 사람들에게 직접 말하는 것이 두렵다면 전화나 문자를 이용하십시오. 사람들에게 "나 유튜버 채널 시작했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을까 해서. 구독 좀 해줄 수 있니? 해주면 정말 고마울 것 같아"라고 말하십시오. 구독해 주기로 한 사람들은 구독층의 초기 주축이 될 것입니다. 알고 있는 모든 사람에게 채널에 대해 알리고 도움을 요청하십시오. 주변 사람들에게 채널을 알리면서 사람들의 여러분의 영상에서 무엇을 얻고자 하는지 명확히 파알 할 수 있고, 채널을 홍보하는 연습 기회로 삼을 수 있습니다. 또한 SNS 프로필이나 이메일 서명란 등 기재할 수 있는 모든 곳에 유튜브 채널 링크를 기재하십시오. 구독자수 0명에서 시작하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닙니다. 초기 시청자층을 최대한 빨리 만들어야 합니다. 이것이 유튜브에서 영향력을 쌓기 위한 첫걸음입니다. 초보 유튜버가 하는 실수 중 하나가 구독을 구걸하는 것입니다. 구독을 요청할 때 콘텐츠의 가치로 설득하는 것이 아니라, 그저 필사적으로 구독하기를 구걸한다는 것입니다. 시청자들에게 구독해야 하는 좋은 이유를 제시해 보십시오. 그렇다고 끊임없이 요청하면서 귀찮게 해서는 안됩니다. 유튜브는 채널에 알림 설정 기능이 있습니다. 구독자들에게 알림 수신 버튼을 누를 것을 권하여 열성 구독자가 되게 해야 합니다. 구독자들은 새로운 동영상이 올라올 때마다 알림을 받게 되고 여러분의 새로운 동영상을 누르게 될 것입니다. 항상 시청자들에게 채널을 구독할 것을 재차 알려야 합니다. 많은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이 시청자들이 구독에 대해 알고 있을 것이라 생각할 수 있는데 사실, 많은 시청자들이 구독에 대해 모르거나 전혀 구독할 생각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모든 동영상에서 사람들에게 구독을 권하는 크리에이터들은 대개 더 많은 관객층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유튜버들이 많이 하는 실수 중 하나가 영향력을 쌓는데 집중하기 전에 소득에 초점을 맞춘다는 점입니다. 영향력을 쌓는 것이 언제나 우선시되어야 합니다. 영향력을 형성하는 것은 신뢰를 쌓고 가치를 부여하며, 사람들과 교류하고 관계를 만들지 않으면 불가능합니다. 개인의 재정 상황에 따라 그보다 더 빨리 돈을 벌어야 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절박함으로 유튜브를 시작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유튜브를 단거리 경주가 아닌 마라톤으로 대할 각오와 의지가 있어야 합니다. 유튜브 광고는 초기에는 큰 수익을 가져다주지 못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청자들에게 돌아갈 유익은 고려하지 않고 유튜버 자신의 수익만을 생각하는 것은 신뢰를 잃게 될 가능성이 큽니다. 만일 어떤 브랜드가 여러분의 영향력과 보유하고 있는 시청자들 때문에 그들의 제품을 홍보하고 싶어 한다고 가정한다면, 여러분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그 제품이 시청자들에게 적합한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기업이 제시한 협상 조건이 아무리 좋다 하더라도, 이것이 시청자들에게 적절하고 의미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지 않는다면 협상에 동의하면 안 됩니다. 수익 창출의 기회가 올 때는 시청자들을 우선시해야 합니다. 수익을 위해 여러분의 기억해야 할 것은 무엇보다 영상의 가치가 우선입니다. 어떤 수익화의 기회가 오든 꾸준히 가치를 전달하는 것이 일차적인 목적이 되어야 합니다. 항상 첫 번째 우선순위는 영향력을 쌓아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마지막으로 수익을 생각하십시오. 마지막으로 초보자들의 실수가 콘텐츠 업데이트가 일정하지 않은 것입니다. 콘텐츠 업데이트 일정표는 필수입니다. 그러면 시청자들은 언제 여러분의 영상이 게시되는지 알 수 있고, 기대하게 됩니다. 또한 유튜브는 일관성 있는 채널들을 검색 결과와 추천 목록 상위에 띄우는 방식으로 보상을 제공합니다. 유튜브는 사업 수단이고 영상에 광고를 띄워 수익을 창출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유튜브는 일관성 있는 채널에 보상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따라서, 꾸준의 양질의 콘텐츠를 제작하면 유튜브가 더 많은 사람들에게 여러분의 영상을 홍보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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