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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초보 가이드

유튜브로 수익 올리는 법

by 유튜브 성공자 2024. 4.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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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도 유튜브로 수익을 낼 수 있을까? 유튜브를 시작했으나 수익 내는 법이 어려운 초보 크리에이터,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유튜브에 관심을 갖는 사람, 1인 크리에이터를 시작해 보려고 고민하는 사람들이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분들에게 유튜브 구독자를 끌어모으는 법과 수익을 내는 동영상 컷편집 방법, 매력적인 썸네일을 만드는 전략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유튜브 수익 그래프

 

구독자를 끌어모으는 기획의 조건 5가지

기획, 촬영, 편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당연히 기획입니다. 기획 없이 영상을 만들면 전체적인 방향성이 없어서 촬영할 때는 물론이고 편집을 할 때도 애를 먹습니다. 기획에서 망가지면 촬영, 컷편집, 내레이션, 음악을 아무리 잘해도 소용이 없습니다. 촬영, 편집은 대체 가능한 업무이나 기획만큼은 여러분이 해야 하는 영역입니다. 기획이 약하면 가장 중요한 '시청 시간'을 잡는 것이 어려워집니다. 촬영이나 편집을 잘해도 기획 단계에서 사람들에게 전달한 메시지가 명확하게 드러나지 않으면 죽은 영상이 됩니다. 기획이라고 해서 전문가만 할 수 있는 대단한 영역은 아닙니다. 여러분이 할 수 있는 것 중에 '사람들이 무엇을 가장 재밌어할까?'하고 고민하는 과정이 곧 기획입니다. 전혀 어렵게 생각할 필요가 없습니다. 구독자를 끌어모으는 기획의 조건 첫 번째 방법은 자신의 일상생활에서 기획 아이디어를 얻는 것입니다. ASMR 유튜버는 식당이나 병원, 어딜 가든지 ASMR 상황극으로 연관 지어보는 버릇이 있다고 합니다. 뷰티 유튜버는 주변 친구들이 화장을 하며 불편했던 점을 말해주면 그것을 메모장에 적어놓았다가 콘텐츠로 활용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유튜버들에게 모든 일상은 하나의 소재입니다. 두 번째 방법은 독서, 영화, 뉴스 등의 자료를 보는 것입니다. 유튜브 소재로 가장 좋은 것은 뉴스 기사입니다. 관심 있는 특정 키워드로 검색을 해서 뉴스 카테고리를 살표 보십시오. 뉴스는 실시간으로 올라오고, 기자들도 이슈성이 있는 걸 앞다퉈 다루기 때문에 매력적인 콘텐츠가 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SNS, 웹서핑 등을 통해 콘텐츠가 될 만한 것들을 닥치는 대로 메모하십시오. 그중에 하나라도 자신의 콘텐츠와 연결될 소재를 찾기 위한 노력을 하십시오. 구독자를 끌어모으는 기획의 조건 세 번째 방법은 최신 트렌드를 따르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어느 정도 조회 수를 확보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한 달 치 계획을 세워 영상을 찍은 후 업로드 한다고 하면 트렌드에 민감하게 대처하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트렌드 변화 속도는 엄청나게 빠르기 때문입니다. 오늘 인기 있는 주제로 영상을 찍었는데 2~3주 있다가 올리면 그 영상은 묻히고 맙니다. 가급적이면 오늘 찍어 내일 올리는 시스템이 트렌드 검색에 가장 활발하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네 번째 방법은 다른 크리에이터들의 영상을 시청하는 것입니다. 자신과 같은 분야에서 조회 수가 높은 영상을 시청하거나, 톱 크리에이터들의 영상을 보고 벤치마킹 하십시오. 다섯 번째 방법은 시청자들의 의견과 댓글에서 좋은 아이디어를 얻는 것입니다. 댓글에서 공통적으로 시청자들이 얘기하는 부분이 있으면 유심히 살펴본 후 그 내용에 대한 영상을 기획하십시오. 위 다섯 가지 방법을 활용해 콘텐츠를 기획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결국 '시청자들이 좋아하는 것'을 얼마나 잘 살릴 수 있느냐입니다. 

 

광고 수익을 만들어내는 동영상 컷편집

영상 편집에는 4대 효과가 있습니다. 바로 컷편집, 자막, 효과, 음악입니다. 그중 가장 중요한 것은 컷편집입니다. 영상의 기초 뼈대가 되기 때문에 컷편집부터 망가져 있으면 아무리 음악을 잘 넣고 내레이션을 잘해도 소용이 없습니다. 광고 수익을 만들어내는 동영상 컷편집 조건은 '몇 분으로 해야 사람들이 지루하지 않고 재미있게 볼 수 있을까'를 생각하면 됩니다. 어떻게 하면 시청자들이 이 영상을 끝까지 보고, 제대로 이해할 수 있을지 판단하여 다음의 세 가지만 기억하면 크게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영상의 주제와 관련 없는 멘트, 불편한 부분, 지루한 내용은 과감하게 삭제한다.' '컷편집을 통해 영상의 속도를 조금 빠르게 만든다.' '이야기의 전체적인 스토리 라인은 이어지게 한다.'입니다. 광고 수익을 만들어내는 동영상 컷편집의 기준은 영상의 주제에 집중할 수 있도록 의미 없는 것을 날리는 것입니다. 메시지가 중복되는 부분이나 주제와 동떨어진 멘트, 누군가 봤을 때 불편할 수 있는 내용은 과감히 삭제하여 메시지를 일관성 있게 전달하는 것에 집중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유튜버의 입장이 아닌, 구독자의 입장에서 영상을 바라보는 관점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재미없는 부분을 날리는 것입니다. 광고 수익을 만들어내는 동영상 컷편집의 기준은 재미입니다. 유튜버 본인이 지루하다고 느끼는 부분을 지우지 않으면, 그 타이밍에 시청자들은 영상을 꺼버리고 맙니다. 또한 컷편집의 방식을 유튜브식 흐름에 맞추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대중매체가 서론, 본론, 결론의 흐름이라고 하면, 유튜브는 결론, 본론, 서론의 순서로 컷편집을 하는 것이 시청자들의 흥미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유튜브의 경우 초반에 구독자의 흥미를 못 끌면 구독자는 바로 다음 영상으로 넘어갑니다. 그렇기 때문에 초반 30초에 영상의 하이라이트를 넣거나, 제일 재밌는 내용을 가급적 앞에 넣어서 궁금증을 유발해야 합니다. 유튜브의 시청 지속 시간 그래프를 보면 어느 순간 그래프가 확 떨어집니다. 초반 영상에 힘을 실어 주면 그래프의 앞부분을 어느 정도 유지해서 시청 지속 시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유튜브는 초반 15초에 모든 것이 결정된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대부분의 유튜버들은 적절한 영상 길이를 5~7분 정도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영상이 3분 이내로 짧으면 수익이 나기 힘들고, 7분이 넘어가면 집중력이 유지되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재미만 보장할 수 있다면 영상이 20~30분으로 길어져도 상관이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렇게 만드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에 최대한 짧고 임팩트 있게 영상을 만들어야 합니다. 사실, 가장 적절한 영상의 길이는 콘텐츠마다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예를 들어 ASMR 영상은 기본적으로 길이가 깁니다. 자면서 들어야 하기 띠문에 영상이 짧으면 구독자들이 불안해합니다. '이 짧은 시간 안에 내가 잠들지 못하면 어쩌지?'하고 걱정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ASMR 유튜브는 최대한 넉넉하게 40분 정도를 기준으로 영상을 만들고 있습니다. 구독자가 10만 명이 되기 전까지는 영상 길이가 무조건 짧은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유튜브에서 가장 중요한 지표 중 하나가 시청 지속 시간인데, 시청 지속 시간을 늘리려면 영상의 길이가 짧아야 합니다. 초반에 성장하기 가장 좋은 방법은 영상의 길이를 3분 이내로 짧게 만드는 것입니다. 그러다가 팬층이 생기면 그때부터 길이를 조금씩 늘려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매력적인 썸네일을 만드는 전략

재생 버튼을 누르게 만드는 썸네일을 만드는 비법은 바로 썸네일과 제목입니다. 제목과 썸네일에 사람들이 흥미를 갖지 않으면 클릭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자극적인 요소는 필요합니다. 사람들을 끌어들일 수 있도록 어느 정도의 '후킹'은 필요합니다. 지금 이 시간에도 유튜브에는 수천 개의 영상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그중에서 눈에 띄는 것을 선택하기 때문에 썸네일에서 주목받지 못하면 재생될 수 있는 기회가 영원히 사라지는 것입니다. 사람들이 영상을 클릭할 수 있도록 마음을 움직이는 요소는 썸네일과 제목 딱 두 가지뿐이라는 것을 명심하십시오. 썸네일과 제목 중에서도 좀 더 중요한 것이 썸네일입니다. 글과 사진이 있으면 누구나 사진에 먼저 눈길이 가게 마련이기 때문입니다. 매력적인 썸네일을 만드는 전략 첫 번째는 호기심을 불러일으킬 만한 요소가 있어야 합니다. 썸네일을 통해 '이게 뭐지? 영상 내용이 너무 궁금한데?' 사람들이 흥미를 느낄 만한 이미지와 문구를 고민해야 합니다. 두 번째는 이미지 요소 그 자체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썸네일은 스마트폰으로 쭉 내려 봤을 때 딱 눈에 들어오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빨간색과 노란색이 사람의 눈에 가장 먼저 띄는 색깔입니다. 빨간색 텍스트를 넣는다든가 배경이 빨간색이면 노란색으로 한다든가 해서 최대한 잘 보이게 색 조합을 해야 합니다. 또한 썸네일은 해당 영상이 어떤 것인지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직관적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만약에 '귀 청소'영상이면 귀이개가 확실하게 보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패션이나 뷰티 영상은 썸네일은 감각적인 이미지를 선보여야 할 것이고, 엔터테인먼트 분야의 경우 웃긴 장면을 확대해서 과장되게 보여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각 분야에 맞는 썸네일 제작하고 연구해야 합니다. 다만 너무 자극적인 이미지는 자제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썸네일에 살색이 많으면 바로 수익 창출 거부를 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점은 꼭 주의해야 합니다. 매력적인 썸네일을 만드는 세 번째 전략은 제목입니다. 유튜브 또한 검색 엔진이기 때문에 사람들의 검색에 걸릴 만한 키워드를 넣어야 합니다. 사람들이 검색을 통해 들어오기 때문에 SEO(검색엔진최적화) 전략을 짜야합니다. 사람들이 검색엔진이나 유튜브에서 어떤 걸 많이 검색하는지, 추천 키워드나 유사 키워드를 발굴해서 썸네일에 적용하십시오. 가성비를 따졌을 때 썸네일과 제목에 시간을 쏟는 것이 영상을 만드는 것보다 훨씬 더 중요합니다. 유튜브는 알고리즘 정책을 공식적으로 밝힌 적이 한 번도 없기 때문에 많은 유튜버들 역시 썸네일과 제목 작성에 개인적인 감과 노하우만 갖고 있을 뿐 공식적으로 따를 만한 기준이 없어 계속 공부를 하는 입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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