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튜브 초보 가이드

동영상 노출을 결정하는 메타 정보 입력 노하우

by 유튜브 성공자 2024. 5. 1.
반응형

'동영상 메타 정보'란 동영상을 설명해 주는 문자 기반의 모든 정보를 의미합니다. 메타 정보는 동영상을 노출시키는 데 지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이러한 동영상 메타 정보를 잘 알고 활용하면 동영상 노출 빈도를 늘릴 수 있습니다. 이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노트북에서 작업 중인 사람

 

동영상의 핵심 주제를 설명하는 '제목(Title)'

동영상의 제목(Title)은 메타 정보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유튜브 내뿐만 아니라 구글과 같은 외부 검색엔진에서도 노출되기 때문입니다. 동영상 제목은 글자수가 제한되어 있으므로 최대한 간결하고 중요한 핵심 내용을 넣습니다. 제목은 미리 보기 이미지와 더불어 동영상을 대표해서 항상 노출되어 사람들의 클릭을 유토 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미리 보기 이미지와 상호 보완적으로 운영되는 것이 좋습니다. 채널 이름이나 시리즈 이름과 같은 '브랜딩'을 괄호 등의 기호를 사용하여 넣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목의 앞부분 일부만이 검색이나 추천 동영상에 노출된다는 점을 고려해 보았을 때, 이러한 브랜딩 요소들은 뒤로 보내고 제목에서 노출되는 앞쪽에는 동영상의 핵심 주제 내용을 넣는 것이 좋습니다. 문장을 사용해서 길게 만드는 것보다는 핵심 단어 및 키워드를 앞쪽에 배치함으로써 눈에 쉽게 띄게 만들 수 있습니다. 동영상의 제목은 수시로 수정할 수 있기 때문에 한번 만들었다고 절대적으로 고수하는 것이 아니라, 필요에 따라서 최신 트렌드를 반영하도록 변경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목은 동영상을 업로드한 후에도 지속적으로 고민하여 트렌드를 적절히 반영해 변경함으로써 시청시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요즘은 유튜브의 휴대전화 시청 비율이 매우 급격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휴대전화에서 유튜브 영상에서 보여 주는 영상의 길이는 일반 컴퓨터에서 보이는 것과 상이하기 때문에 영상을 업로드한 뒤에는 꼭 휴대전화를 통해 제목이 핵심 부분이 적절히 노출이 되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검색과 추천 동영상 선정 시 연관성을 갖는 '설명(Description)'

설명(Description)은 비교적 많은 내용을 넣을 수 있지만, 실제로 유튜브에서 동영상이 재생될 때에는 상위 3줄 정도만 노출되고 나머지는 숨겨져 있습니다. 이 숨겨진 부분은 동영상을 시청하고 있는 사용자가 클릭해야 나타납니다. 실제 보이는 부분이 많니 않더라도 설명글이 검색과 추천 동영상 선정 시 연관성을 찾기 위한 근거로 사용되므로 최대한 효과적으로 활용해야 합니다. 먼저 노출이 가능한 상위 3줄에 동영상 내용에 대하여 전달하고 싶은 가장 중요한 내용을 담아야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채널에 대한 간략한 소개, 방문을 유도하는 웹사이트 주소, 채널 페이지 주소, 영상과 관련된 재생목록 등을 입력합니다. 또 직접적으로 “구독하세요” 메시지를 넣기도 합니다. 우리나라 문화에서는 “구독하세요”라고 직접적으로 메시지를 넣는 것에 대해 뭔가 점잖지 못하거나 내 콘텐츠의 값어치를 떨어뜨리는 것 같아 익숙하지 않게 느끼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이러한 메시지를 넣었을 때 훨씬 구독률이 높아진다는 사실이 경험적으로 증명되었으므로 고려해 볼 만합니다. 상위 3줄 아래에는 좀 더 다양하고 자유로운 내용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비디오와 직접 관련된 설명이나 채널에 대한 소개가 들어갈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한 가지 유의해야 할 점은, 해외에서도 해당 콘텐츠를 볼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면 꼭 외국어로 된 설명을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외국어를 문장으로 입력하는 데 부담스럽다면 구글 번역 등을 이용하여 키워드만이라도 넣는다면 해외에서 검색될 가능성이 훨씬 높아집니다. 해외에 콘텐츠를 노출할 수 있다는 것이 유튜브의 가장 큰 장점 중에 하나이므로 다양한 언어의 키워드를 포함시켜 도전해 보길 권장합니다. 유튜브 설명 부분에 링크를 넣으면 사용자가 이를 클릭했을 때 해당 사이트로 갈 수 있도록 하이퍼링크가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이 링크는 유튜브의 다른 동영상 채널, 재생목록 주소뿐만 아니라 외부 사이트 주소도 넣을 수 있습니다. 되도록이면 이 링크들은 'goo.gl’처럼 단축 주소로 넣어두는 것이 보기에도 좋고, 나중에 링크를 추적할 수 있어 좋습니다. 한 가지 주의해야 할 점은, 외부 링크를 너무 많이 넣어 두면 상대적으로 유튜브 내의 시청시간이 줄어들 수 있으므로 유튜브 분석올 통해 적절하게 비중을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설명을 넣을 때에는 '색인'이라는 재미있는 기능을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설명에서 '1:34'처럼 '분:초'의 형식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링크가 생깁니다. 이 링크를 클릭하면 해당 지점부터 영상이 재생됩니다. 예를 들어, 3분짜리 만두를 만드는 영상이 있다고 할 때, 처음 1분은 만두피 빚기, 1~2분 사이에는 만두소 넣기, 2~3분 30초 사이에는 만두 찌기, 2분 30초~3분 사이는 만두 먹기 영상으로 구성되어 있다면, 형식에 맞게 간단히 입력합니다. 그리고 동영상을 재생 페이지의 설명 부분에 마우스를 가져다 놓으면 시간에 파란색 링크가 생깁니다. 이 부분을 누르게 되면 해당 시간부터 동영상을 재생시킬 수 있습니다.

 

검색을 도와주는 핵심 키워드 ‘태그(Tag)’와 반복적인 메타 정보 미리 입력하는 방법

태그(Tag)는 사람들이 영상을 찾기 쉽도록 도와주는 핵심 키워드를 말합니다. 태그에는 동영상에 대한 일반적인 사항뿐만 아니라 구체적인 사항들도 담습니다 제목이나 설명과는 달리 외부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좀 더 자유롭게 입력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내가 유아용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유튜브에 올렸다면 ‘애니메이션’,‘유아용 애니메이션’과 같은 키워드를 태그에 입력할 수 있습니다. 간혹 가다 동영상 내용과 관계없는 제목을 넣는다거나 조회수를 유도하기 위해 태그, 제목 혹은 설명에 관련 없는 내용 혹은 다국어 단어를 나열하는 경우를 보게 됩니다. 동영상 내용과 관계없는 메타데이터의 나열은 모두 유튜브 커뮤니티 가이드 위반으로 경고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해당 영상이 삭제되고 경고가 쌓이면 채널이 폐쇄될 수 있으니 유의하셔야 합니다. 태그 중 공백이 포함된 태그의 경우 입력할 때 큰따옴표 (“ ”)를 붙여야 합니다. 예를 들어, 유아용과 애니메이션 사이에 공백이 있는 경우 “유아용 애니메이션”이라고 입력하지 않으면 태그 입력 시 유아용 애니메이션 2개의 각각 다른 애니메이션으로 인식됩니다. 사용된 태그에 대해서는 키워드별로 정리해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유튜브 관리 메뉴에서 ‘동영상 관리자 - 태그’를 차례로 클릭합니다. 동영상에 사용된 태그가 목록에 나타납니다. 태그는 단일 영상뿐만 이니라 채널에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유튜브 검색을 해보면 검색 결과에 동영상뿐만 아니라 채널도 검색되므로 채널에도 태그를 붙여야 검색에 잘 노출됩니다. 채널 태그는 ‘채널 키워드’라는 이름으로 ‘동영상 관리자 - 채널 - 고급‘을 차례로 클릭하여 메뉴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제목, 설명, 태그 중에서 설명 입력란의 '채널 소개'처럼 동영상을 올릴 때마다 계속 반복해서 입력해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런 반복적인 메타 정보를 미리 입력해 놓는 방법이 있습니다. 1. 유튜브의 내 채널에서 '제작자 스튜디오 - 채널 - 업로드 기본 설정'을 차례로 클릭합니다. '업로드 기본 설정' 화면에 필요한 내용을 입력해 놓으면 동영상을 올릴 때마다 기본으로 설정되므로 편리합니다. 2. 예를 들어, 동영상을 올릴 때마다 입력된 내용이 '개인정보' 설정을 '비공개'로 선택하고 [저장] 버튼을 클릭하면 업로드 시 동영상이 비공개로 업로드됩니다. 만약 설명의 첫 부분에 늘 특정 URL을 삽입하고 싶다면 역시 공통으로 삽입할 내용을 '설명'에 입력하고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반응형